01

diary finder

diary finder나에게 맞는 다이어리 찾기

  1. 01스타일

  2. 02사이즈

  3. 03소재

  4. 04제품선택

  5. 05내지선택

어떤 다이어리 스타일을 선호하시나요?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오거나이저

    오거나이저

    링이 달려있는 커버에 내지를 끼워서 사용하는 리필형 다이어리

  • 리필형 다이어리

    리필형 다이어리

    커버와 내지가 분리되어 있어 매년 내지만 리필해서 사용하는 다이어리

  • 일체형 다이어리

    일체형 다이어리

    커버와 내지가 붙어있는 다이어리

선택하신 다이어리 스타일의 사이즈입니다. a4용지와 비교하시면서 크기를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사이즈를 선택하세요.

비즈니스 사이즈

데스크에 두고 스케쥴관리와 메모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포켓 사이즈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로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비즈니스 사이즈

데스크에 두고 스케쥴관리와 메모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포켓 사이즈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로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천연가죽, 재생가죽 등 다이어리 커버에 사용된 소재를 선택하세요.

  • 천연가죽

    천연가죽

    슈렁컨방식의 소가죽, 드럼다이 코팅을 하지 않은 순수한 송아지 가죽부터 대자연의 기운이 깃든 행운의 엘크까지 오롬의 천연가죽으로 제작된 다이어리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재생가죽

    재생가죽

    남는 여분의 가죽 팁을 세세하게 분말로 갈아낸 뒤 특수한응고제로 굳혀 만들어진 리사이클 소재입니다.

  • 기타소재

    기타소재

    천소재, 하드종이커버 등 여러가지 소재로 제작된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27개의 상품이 등록되어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옵션

내가 선택한 옵션

  • 스타일

  • 사이즈

  • 소재

  • 제품

초기화

finder 닫기



※오롬의 "가죽학개론 (leather 101)"은 오롬의 제품들에 주로 사용되는 가죽들에 대한 정보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섹션입니다. 가죽학개론을 읽어보시는 모든 분들이 가죽 전문가가 되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1. 천연 가죽의 원천별(origin) 종류와 특징

인류의 시작과 함께 생활 속 어디에나 사용되어 온 천연가죽 소재는, 그 깊은 역사 덕분에 수없이 많은 종류로 발전해 왔습니다. 천연가죽은 여러가지 분류 방법에 의해 구분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분류 방식인 원피별 분류 (leather types by origi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어느 동물로부터 어떤 가죽이 생산되고 어떤 특징을 갖는지 주요 활용 가죽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죽은 크게 소가죽, 양가죽, 염소가죽, 돼지가죽, 말가죽, 악어가죽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사슴가죽, 엘크가죽, 뱀가죽, 상어가죽, 가오리가죽, 타조가죽, 토끼가죽 등 특이한 동물로부터 나온 가죽들도 여러가지 용처에 활용되어 유니크한 감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소/양/염소/돼지 가죽이 세계에서 소비되는 가죽의 대부분인 99%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동물의 가죽들은 특수한 용도에만 소량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 동물 안에서도, 채집되는 성장 시기와 종의 세부 분류에 따라 여러가지 가죽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린 동물에서 나온 가죽이 부드러운 촉감을 주고, 나이가 많은 동물에서 질기고 견고한 가죽이 생산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죽"이라고 하면 소가죽을 가르킨다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가장 일반적이고 가장 보편화된 가죽이 소가죽입니다. 높은 사용성 덕분에 여러가지 분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종류 및 명칭

사진

가죽 특징

주요 사용처

송아지
(Calf Skin)

생후 6개월 이내의 송아지 가죽 입니다. 어린 송아지 이기 때문에, 가죽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모공의 크기가 작고 상처가 적으므로 최고급 가죽으로 분류 됩니다. 무게도 가장 가벼워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격도 가장 비싼편에 속합니다.


부드러운 고급 여성가방에 적합한 가죽입니다. 매우 소프트하면부드러운 지갑류 등을 구현하고자 할때 카프스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중소
(Kip Skin)

생후 6개월~2년 미만의 소가죽이며, 암수를 구별하지 않고 취급합니다. 가죽이 부드러운 편이지만 송아지 가죽 (calf skin) 보다는 질긴 편입니다. 송아지 가죽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고급 가죽으로 분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고가 가죽에 사용되며, 고급 구두와 부드러운 느낌의 벨트 등에도 사용되기 시작합니다. Calf skin과 Cowhide의 중간 성질을 띄기 때문에 여러 용처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암소
(Cowhide)


생후 2년이 경과한 소의 가죽 중 암소로 부터 나온 가죽입니다. 가죽의 상태(모공, 주름, 표면, 강도 등)에 따라 1등급부터 4등급까지 분류됩니다. 등급이 낮을 수록 주름이 많고 표면이 고르지 못하며 거칠고 질긴편 입니다. 등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로 형성됩니다.

견고하고 딱딱한 느낌을 주는 소재에 주로 사용됩니다. 하드타입의 가방 혹은 구두에 주로 사용되며, 벨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거세한 숫소
(Steer hide)

생후 3~6개월 시기에 거세한 후 3년 이상 성장한 숫소로 부터 나온 가죽입니다. 표면에 모공과 주름이 많아 미적인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나, 강도가 질기고 튼튼하여 가공성과 사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거세하지 않은 숫소보다는 조금더 곱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가죽 중에서 가장 유통량이 많아 단순히 소가죽이라고 하면 Steer hide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죽의 강한 강도를 요하는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야구 글러브나 남성 가죽 재킷, 스포츠화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숫소
(Bull hide)

3년 이상 성장한 숫소로 부터 나온 가죽입니다. 소가죽 분류 중에서는 가장 튼튼하면서도 두꺼운 편에 속합니다. 털구멍이 크고 흠이 많기 때문에 세밀한 디자인을 요하는 제품보다는 넓찍하게 사용되는 제품에 애용됩니다. - 숫소가죽과 비슷하면서도 더 튼튼한 성질을 가진 물소가죽(Buffalo hide)도 있습니다.

단단하고 뻣뻣한 느낌의 제품을 제작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카우보이 모자, 가죽 부츠부터 카시트나 소파 등 넓은 면적을 사용하면서 단단한 소재가 필요한 제품에 들어갑니다.





양가죽은 소가죽에 비해 매끈한 표면과 부드러운 질감을 장점으로 갖는 가죽입니다. 가죽안에 틈(공간)으로 인해 단열효과가 좋아 방한용품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강도가 약해 스크래치가 잘 나고 강한 힘에는 찢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종류 및 명칭

사진

가죽 특징

주요 사용처

새끼양
(Lamb Skin)


생후 1년 이내의 새끼양 가죽 입니다. 감촉은 손에 착착 감기고 매우 부드럽지만 내구성이 약한것이 흠입니다. 잘 가공된 Lamb skin은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생산되는 원피의 면적이 작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용처도 한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자, 장갑, 지갑, 핸드백 등 조그만한 가죽 소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가죽에 털을 제거하지 않은 형태로 바닥 장판, 좌석 시트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Sheep Skin)

1년 이상된 양에서 나온 가죽입니다. 강도와 내마모성은 소가죽 등에 비해 떨어지지만 얇고 부드러워서 감촉이 매우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가죽의 등급에 따라 가격 격차가 커서 양가죽과 소가죽을 단순 비교로 어느쪽에 더 비싸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소프트한 타입의 가죽 자켓이나 핸드백, 구두 등에 활용됩니다. 털(Fur)이 같이 붙어 있는 형태로도 가공되어 보온 자켓이나, 러그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염소가죽은 얇고 부드러우면서도 양가죽에 비해서는 강도가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표면에 독특한 요철 무늬가 있어서 표면 마찰에 강한편입니다.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생산되고 사용됩니다.



종류 및 명칭

사진

가죽 특징

주요 사용처

새끼염소
(Kid Skin)


어린 염소로 부터 나온 가죽 입니다. 양가죽처럼 매우 얇으면서 부드러운 특징을 지니며, 다 큰 염소 가죽 보다는 강도가 약합니다. 원피의 면적이 작기 때문에 고급 소형 소품 제작에 주로 활용됩니다.

전통적으로 장갑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 되었다. 염소 가죽 생산량이 많은 국가에서는 송아지 가죽(Calf skin)의 대용으로 부드러운 가죽 소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염소
(Goat Skin)

다 큰 염소로 부터 나온 가죽입니다. 섬유가 치밀해서 얇지만 강도가 우수하여 내마모성과 탄력성이 우수합니다. 외부환경에서도 형태가 쉽게 망가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염소 가죽 특유의 은은한 요철(패턴)이 자랑입니다.

표면에 독특한 름 무늬를 이용해 개성있는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소가죽 보다는 부드러우면서, 양가죽보다는 강도가 강한 특성으로 가방/재킷/러그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돼지가죽은 모공이 뚜렷하여 고급스러움은 없지만, 촉감이 부드럽고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활용도가 높은 가죽입니다. 싼 가격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용처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종류 및 명칭

사진

가죽 특징

주요 사용처

돼지
(Pig Skin)


표면 자체가 주는 심미적인 요소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만 넉넉한 생산량 덕분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마찰에 강하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얇게도 가공이 가능하지만, 털구멍이 크고 상처자국이 잘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가죽제품의 안감으로 많이 활용 됩니다. 최근에는 돼지 가죽만의 독특한 패턴을 극대화 시켜서 새로운 가치의 제품들을 생산하려는 시도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말가죽은 고급스러운 광택과 묵직함이 특징인 가죽입니다. 내구성이 매우 높아 오랜 세대에 걸쳐 보존되기도 합니다. 특별히, 말 엉덩이 부분은 "코도반" 가죽이라고 하여 최고급 가죽으로 취급합니다.



종류 및 명칭

사진

가죽 특징

주요 사용처


(Horse Skin,

Cordovan)


말의 엉덩이 부분을 주로 사용하며, 이외의 부위는 많이 활용되지 않습니다. 엉덩이 부분에서 나온 가죽을 "코도반"이라고 부릅니다. 코도반의 경우 강도는 강하면서도 조직이 매우 치밀하여 모공이 보이지 않고 매끈하며 고급스러운 광택을 띕니다.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어 매우 비싼 편입니다.

코도반은 최고급 구두를 제작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빳빳한 느낌의 지갑이나, 시계줄 등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천연 가죽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주요 원천별 가죽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게시물에 소개된 가죽들 이외에도 세상에는 아주 독특하고 다양한 원피들이 가죽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 이러한 독특하고 특이한 가죽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천연가죽 #가죽의종류 #소가죽 #돼지가죽 #말가죽 #염소가죽 #양가죽 #가죽별특징 #가죽동물분류 #천연가죽종류 #특이한가죽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