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diary finder

diary finder나에게 맞는 다이어리 찾기

  1. 01스타일

  2. 02사이즈

  3. 03소재

  4. 04제품선택

  5. 05내지선택

어떤 다이어리 스타일을 선호하시나요?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오거나이저

    오거나이저

    링이 달려있는 커버에 내지를 끼워서 사용하는 리필형 다이어리

  • 리필형 다이어리

    리필형 다이어리

    커버와 내지가 분리되어 있어 매년 내지만 리필해서 사용하는 다이어리

  • 일체형 다이어리

    일체형 다이어리

    커버와 내지가 붙어있는 다이어리

선택하신 다이어리 스타일의 사이즈입니다. a4용지와 비교하시면서 크기를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사이즈를 선택하세요.

비즈니스 사이즈

데스크에 두고 스케쥴관리와 메모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포켓 사이즈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로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비즈니스 사이즈

데스크에 두고 스케쥴관리와 메모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포켓 사이즈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로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천연가죽, 재생가죽 등 다이어리 커버에 사용된 소재를 선택하세요.

  • 천연가죽

    천연가죽

    슈렁컨방식의 소가죽, 드럼다이 코팅을 하지 않은 순수한 송아지 가죽부터 대자연의 기운이 깃든 행운의 엘크까지 오롬의 천연가죽으로 제작된 다이어리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재생가죽

    재생가죽

    남는 여분의 가죽 팁을 세세하게 분말로 갈아낸 뒤 특수한응고제로 굳혀 만들어진 리사이클 소재입니다.

  • 기타소재

    기타소재

    천소재, 하드종이커버 등 여러가지 소재로 제작된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27개의 상품이 등록되어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옵션

내가 선택한 옵션

  • 스타일

  • 사이즈

  • 소재

  • 제품

초기화

finder 닫기

※ 오롬의 '글씨학개론'은 기록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자 마련한 섹션입니다. 이 공간에서는 문자, 글쓰기 등 기록에 관한 모든 것이 화두가 됩니다.





글씨학개론 4강


키보드보다

더 강력한 펜 - 손글씨



노트북보다 유리한 손글씨 필기' - 팸 뮬러

'Advantages of Longhand Over Laptop Note Taking’ - Pam Mueller


- 팸 뮬러의 논문 펜은 키보드보다 강하다 : 노트북보다 유리한 손글씨 필기(The Pen Is Mightier Than the Keyboard: Advantages of Longhand Over Laptop Note Taking)













사라지는 손글


최근 IT의 발전에따라 전자기기가 많이 상용화되면서 손글씨를 쓰는 일이 매우 적어지고 있습니다. 손으로 펜을 잡기보다 스마트 기기를 잡는 일이 더 편해지고 흔한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2012년 미국 엑스폴리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6%에 불과했던 디지털 교과서가 미래에는 4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최근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이미 교과서의 4분의 1 이상이 전자책으로 보급됐을 만큼 상급학교로 갈수록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필기'가 실종되는 것을 우려한 노스캐롤라이나주 의회는 최근 학교에서의 필기체 교육을 의무화하는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CNN에서 손글씨와 관련해 영국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응답자의 33%는 자신이 쓴 글씨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3분의 1은 반년 동안 손글씨를 반드시 써야하는 일이 없었다고 응답했습니다. 손글씨가 사라지고 있는 현상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뇌와 손글씨의 관계



이처럼 손글씨의 비중은 점점 작아지고 있지만 반대로 최근 여러 연구자료에서는 손글씨의 긍정적인 영향을 발표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엘제비어의 신경과학 및 교육 동향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아직 읽고 쓰는 것을 배우지 않았던 5세 아이들에게 손글씨쓰기와 타이핑을 각각 배우게 하고 아이들의 뇌를 MRI(자기공명영상) 촬영해, 글자를 식별하는 과정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손글씨를 배운 아이는 글을 읽을 때 사용하는 뇌가 두드러지게 활성화했습니다. 타이핑을 한 아이의 뇌에선 이러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연구원들은 글을 쓰는 '신체 활동'이나 '움직임'자체가 아이의 글 읽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론했습니다. 또한 손글씨가 양쪽 뇌 모두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또 손글씨로 적으면, 장기 기억에 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014년 LA 소재 캘리포니아대(UCLA)의 '키보드보다 더 강력한 펜(The Pen Is Mightier Than the Keyboard)'이라는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강의 내용을 각각 노트북과 펜·종이로 받아 적게 하고, 강의 내용과 관련한 사실과 개념 문제를 풀게 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펜·종이로 필기했던 학생들은 노트북으로 필기했던 학생들보다 좀 더 깊은 내용까지 기억해냈습니다.

타이핑은 손 글씨 필기보다 빠를 순 있지만, 받아 쓰는 이에 맞게 '개인화'한 정보가 아니라 단순한 '강의 기록'에 불과하기 때문이었습니다. UCLA 연구진은 "상대방의 말을 손으로 받아 적으면, 이 과정에서 자신이 쉽게 이해하는 다른 말로 바꾸어 쓰기도 해, 내용이 더욱 오래 기억에 남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치매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손글씨의 장점

손글씨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장점들이 존재합니다.

🧠 이해의 깊이

우선 이해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컴퓨터로 메모하면 많은 정보를 저장하여 다양한 사실을 많이 알게 된다는 착각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실제론 손글씨로 메모한 사람이 더 이해가 깊고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한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 몸과 마음의 휴식

몸과 마음에 휴식을 줍니다. 특히 주의력 장애를 가진 분들은 손으로 직접 필기하는 것만으로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기를 하는 것만으로 산만해진 기분을 가라앉히고, 집중력이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우울증 예방과 불안 해소

우울증 예방과 불안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깊은 우울감에 빠졌을 때는 먼저 고민하고 있는 일을 종이에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쓰는 작업은 느린 템포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새 기분도 편안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게다가 실제로 필기로 적는 과정에서 마음도 명확해지기 때문에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데도 최적입니다.






디지털시대의 손글씨 수요


다양한 손글씨 폰트의 개발


자료 출처 : 네이버


한글날을 기념해 네이버에서 손글씨 폰트를 개발하였습니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용자 글꼴 경험에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손글씨를 글꼴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을 공개하고 무료로 배포하였습니다. 딱딱한 글씨만 있는 폰트에 직접 손글씨로 만든 폰트가 생기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각자의 사연과 함께 내 글씨로 폰트를 만들어 보고자 손글씨를 쓰게 되고 다른분들이 쓴 예쁜 글씨체를 보며 나도 한번 이쁘게 써보고 싶다며 따라 쓰게 만들었습니다.



캘리그라피



아날로그 감성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손글씨를 찾으면서 글씨와 예술이 합쳐진 캘리그라피가 유행이 되기도 했습니다.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원데이 클래스가 생겨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장르의 트렌드로 주목받아 기업의 이미지 로고, 방송프로그램과 공연, 영화, 축제 타이틀, 책의 제목, 간판 등 폭넓은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캘리그래피 전시, 캘리그래피 관련 상품 등 한글문화의 전도사 역할에 이르기까지 활용범위가 매우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컨텐츠


자료 출처 : 유튜브 [NAIN]




유튜브라는 소셜미디어가 커지면서 많은 유튜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손글씨 하나로 2019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7위에 든 유투버가 있습니다. 한글자 한글자 정성을 들여가며 쓰는 예쁜 손글씨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손글씨 쓰는 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올리면서 사람들의 글씨를 교정해주고 손글씨를 잊지 않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외국 사람들이 한글을 몰라 무슨 뜻인지는 모르지만 예뻐서 보러 오게 됐다는 댓글이 달리면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손글씨의 나아가는 방향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요즘 손글씨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키보드 입력과 더불어 필기가 갖는 장점을 절충해보려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앞서 필기 교육을 의무화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도 일부 학교는 아이패드를 가지고 글씨 쓰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 기기 업계에서도 터치스크린의 필기 인식 기능을 더 발전시켜 손글씨의 장점을 수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펜앤프리롤롤 사진 / 3D펜 사진


핸드폰과 일반노트를 연결시켜 노트에 적은 글들을 바로 휴대폰으로 전송시키는 제품, 3D프린터의 기술을 합하여 만든 3D펜으로 평면에 머물지 않고 입체적인 조형물을 만들수 있는 제품 등 여러가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손글씨를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 아닌 IT기기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손글씨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희들의 몫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written by. suri

edited by. suri

ⓒ OROM Co., Lt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