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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롬 매거진

슬기로운 라이프스타일 #2. 리추얼 라이프

  • 2021.12.07 10:50
  • 143






※ "슬기로운 라이프스타일" 시리즈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그 안에서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을까요?













리추얼


"ritual" 이란,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일종의 의식처럼 반복적으로 행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리추얼습관과 거의 비슷한 의미입니다. 매일 저녁 식사 후의 10분 산책은 단순한 습관으로, 그 10분 동안 하루를 되돌아보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갖는다면 리추얼로, 보다 의식적인 측면을 강조해서 구분하기도 합니다. 삶을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나만의 의식을 매일 반복하는거죠!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리추얼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당연하게 여겼던 일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변화랄까요. 또한 코로나19라는 통제 불가능한 환경 속에서 생긴 무력감을, 자신의 삶을 통제함으로써 회복하려는 움직임이기도 합니다.






작가 메이슨 커리는 자신의 책 <리추얼>에서 지난 400년 간 가장 위대한 창조자로 손꼽히는 161명의 하루 일과에서 찾아낸 리추얼들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저명한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대여섯 시간 글을 쓰고, 오후에는 달리기와 수영을 한 후 저녁 9시에 잠든다고 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이런 습관에 변화를 주지 않고 반복한다. 반복은 일종의 최면으로, 반복함으로써 최면에 걸린 듯 더 심원한 정신 상태에 이른다." 그의 리추얼은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밑거름이 되었던 것이죠.


많은 스포츠 선수들도 좋은 경기를 위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루틴"이라고 하는데요. 유명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은 독특한 루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브를 넣기 전 볼퍼슨으로부터 3개의 공을 받아 상태를 확인한 후, 그 중 하나를 볼퍼슨에게 보내고, 공을 튕기며 엉덩이에 낀 바지를 빼고, 오른손으로 코를 만진 다음, 왼쪽과 오른쪽 귀 뒤로 순서대로 머리를 넘긴 후 서브를 넣습니다. 매 경기마다 이 행동을 반복합니다. 의미를 강조하지 않는 단순한 행동패턴이라는 점에서 리추얼과는 약간 구분되지만, 경기(삶)를 위한 의식적인 행동이라는 점에서 맥락을 같이 하는 게 아닐까요?









미라클모닝


최근의 리추얼 트렌드는 "부지런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 대표적 예가 바로 "미라클모닝"입니다. 미라클모닝 열풍은 꽤 오래 지속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속 #미라클모닝 해시태그 개수는 60만 개 이상입니다. 새벽 4시, 5시... 각자 이른 시간에 일어났음을 인증하는 게시물을 올립니다. 미라클모닝의 방식은 각자 다양합니다. 일과를 시작하기 전 만들어 낸 시간을 자신만의 행동으로 채워나갑니다. 책 읽기, 운동하기, 건강한 아침식사 만들기, 요가하기, 음악 듣기...


새벽 일찍 기상해 미라클모닝을 실천하는 것으로 유명한 유튜버 "김유진 미국변호사" 채널의 구독자 수는 20만 명을 넘어섭니다. 사람들은 왜 이토록 미라클모닝에 열광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코로나19의 영향도 큽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겪어 "블루 코로나"라는 말도 생겨났지요. 현재의 불안과 우울을 이겨내고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찾기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적극적인 행동을 해나가는 겁니다. 특히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아침 시간은 누구의 방해도 없이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꼭 거창한 일을 할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기상 후 물 마시기, 영양제 챙겨먹기 같은 간단하지만 빠트리고 넘어가기 쉬운 일들을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오하운


오하운, 무엇의 줄임말일까요?


"오늘. 하루. 운동" 입니다.


최근 SNS에서 "오하운"이라는 해시태그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가 10만 개 이상입니다.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가 2021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은 키워드로, 운동의 일상화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 역시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홈트레이닝"이 일상화되면서 떠오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규칙적인 자기관리로 성취감을 경험하고 일상의 행복을 느끼는 요즘 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것이기도 합니다.


헬스장, 체육관 등의 시설 이용이 다소 제한되면서 운동의 형태는 더 다이나믹해졌습니다. 홈트레이닝이 크게 유행했고 최근에는 등산, 조깅, 골프 등 실외에서 하는 운동에도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하운은 운동 후의 모습을 셀카로 인증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보는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챌린지가 되었습니다.









러닝 리추얼


운동, 그 중에서도 러닝이 대세 중의 대세입니다. 아침 시간, 또는 일과를 마치고 정해진 시간에 러닝을 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특히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에서 만든 러닝 전용 어플 "NRC"를 비롯한 인증 어플을 사용해 러닝 인증샷을 공유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몇 분 동안 몇 km를 뛰었는지 인증하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왜 인증이 중요할까요?


필자는 다이어트를 할 때 최대한 트레이너를 자주 만나거나, 또는 메신저로 저의 식단이나 몸상태를 자주 알리려 노력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 혼자서만 애쓰는 것보다, 누군가에게 알리고 매일 다시 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매일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면 더더욱! 미라클모닝, 운동, 공부, 나만의 습관 모두 나의 결심을 공유하고 타인의 격려와 관심을 받으면서 실천해 나갈 수 있는게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인증샷 포스팅 문화는 SNS의 순기능 중 하나라고도 생각합니다.










리추얼 플랫폼


리추얼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는 듯, 리추얼 형성을 도와주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챌린저스, 그로우, 밑미(meet me) 등이 있어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챌린저스"는 습관만들기를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하루에 물 2L 마시기 등 하나의 목표 챌린지에 참가비를 지급하고 참여한 후, 목표를 달성하면 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를 확실히 해서 목표를 이루고 말겠다는 의지가 보이죠?


비슷한 어플인 "그로우"는 생활루틴, 감사일기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성장 메이커 어플입니다. 밑미는 "온라인 리추얼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명화 감상, 감정 기록 등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판매하고 함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나만의 리추얼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꼭 거창한 리추얼 형성에 도전하지 않더라도, 나를 성장시키기 위한 작은 습관을 만들어간다면 보다 행복한 내일을 마주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잔 마시기,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일주일에 한 번 연락하기, 매일 저녁 영양제 챙겨먹기, 나에게 하루 하나씩 칭찬해주기. 남들이 한다고 해서 억지로 나도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작은 습관이라면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나를 성장시킬 슬기로운 리추얼, 오늘부터 하나 실천해볼까요?






오롬에서도 건강한 습관 만들기를 돕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루의 계획을 실천한 다이어리를 28일 간 인증하는 다시계획챌린지가 얼마 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어요. 그리고 이번에 오롬에서 제작한 [2022 습관관리달력]은 2만 원 이상 구입하시는 모든 분들께 선물로 드리고 있어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작은 발걸음, 오롬과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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